"2호선 열차추돌사고" 참사 막은 기관사에게 징계지시 논란...?!
서울시, 48명에 징계 지시…메트로노조 "탁상행정, 재심 신청할 것..."
서울시가 지난 5월에 발생을한 지하철 2호선 열차 추돌사고의 책임을 묻는 과정에서 사고 당시 대참사를 막은 것으로 평가받는 기관사까지 징계를하라고 해서 지시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4일에 서울메트로노동조합 등에 따르면 서울시 감사관은 지난달 30일에 서울메트로 감사관실에 공문을 보내서 추돌사고 관련자 48명을 징계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서울시는 선행열차 기관사와 신호관리 직원 등 6명은 중징계, 후속열차 기관사 등 나머지는 경징계(경고·주의 포함) 처분하도록 지시했습니다.
이에 대해서 서울메트로노조는 절대 수용할 수 없습니다 이라며 이날에 서울시 감사관에 면담을 신청해서, 재심 청구까지 불사하겠다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노조 관계자는 "특히 팔 부상을 당하면서까지 대형참사를 막은 후속열차 기관사 엄모(46)씨까지 징계 대상들이 되면서 승무원 조합원을 중심으로 사기가 크게 저하됐습니다"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엄 기관사는 사고 당일에 신호 오류로 뒤늦게 적색 신호를 확인을 했지만 기본 제동 장치뿐만 아니라 매뉴얼에도 나와있지 않은 보안제동을 함께 걸어서 시속 15㎞ 상태에서 자신이 몰던 후속열차를 선행 열차와 추돌하도록 했습니다.
엄 기관사가 보안제동을 걸지 않았다면 후속열차가 약 70m를 더 진행해서 열차가 완전히 찌그러져서 사망자까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노조 관계자는 "박원순 서울시장도 여러 자리에서 엄 기관사를 칭찬을했고 국가기관에서 나온 조사원들도 엄 기관사가 더 큰 사고를 막았다고 인정했는데 돌아온 건 징계뿐이어서 직원들이 격앙돼 있습니다"이라고 전했습니다.
노조 측은 또 서울시가 경찰과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의 조사가 끝나지도 않은 상황들에서 박 시장 취임 하루 전에 무더기 징계 지시를 내린 것에 대해서도 유감을 표했습니다.
노조 관계자는 "징계 내규를 그야말로 탁상에 앉아서 해석한 것"라며 "신호시스템의 오류를 인정해서 기술본부장이 사퇴를하고 사장도 불명예 퇴진한 마당에 이런 징계를 무차별적으로 수용할 순 없습니다"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서 서울시 감사관은 240명이 다친 사고에 대한 정당한 징계 지시 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서울시 감사관 관계자는 "단순히 48명이란 인원수만 놓고서 '무더기 징계'라고 할 순 없습니다"이라며 "단순한 사고가 아니라 신호 고장으로 시민 240명이 다친 있을 수 없는 사고였기에 그렇게 판단했습니다"이라고 밝혔습니다.
징계 지시를 받은 서울메트로 감사관실은 서울시 산하기관으로서 지시를 따르지 않을 수 없는 입장이지만 내부적으로 뒤숭숭한 분위기입니다.
서울메트로 관계자는 "하급기관으로서 지시를 받습니다, 안 받습니다 따질 입장은 아니지만 서운한 점이 있는 것은 맞습니다"이라며 "개인이나 노조 등에서도 도저히 징계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하면 인사위원회, 나아가 중앙노동위원회에까지 가서 다시 따져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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